
전립선암, 맞춤 치료가 연 장기 생존의 길

■ 갑자기 찾아온 전립선암에 맞서다
최창호(72) 씨는
친구를 따라 비뇨기과에 갔다가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다.
국소 암이지만 악성도가 높아, 전이를 막기 위해 전립선 절제 수술이 불가피했다.
전립선은 골반 안쪽에 자리 잡아 개복 수술로는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로봇 수술로 정교한 절제와 봉합이 이루어진다.
악성도가 높은 암이라 걱정이 컸던 최창호 씨. 수술 후 암은 잘 제거되었을까?
엄상용(67) 씨는
전립선 절제 수술 이후 7개월 만에 암이 재발해, 호르몬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이 병용요법은 방사선으로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고, 호르몬 치료로 암의 성장을 억제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전립선암 치료 후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인 요실금 완화를 위해, 엄상용 씨에게 맞춤 운동 처방도 이어졌다.
이번 방송에서 배뇨 증상 개선에 도움 되는 운동법이 공개된다.
■ 전립선암 정밀 타격, 중입자 치료
전립선암을 조기 발견한 이명규(65) 씨는
고민 끝에 중입자 치료를 선택했다.
중입자 치료는 탄소 입자를 빛의 속도의 70%까지 가속해 암세포에 정밀 타격하는 치료법으로,
치료 기간이 짧고 부작용이 적어 주목받고 있다.
정밀한 치료를 위해 거치는 준비 과정과 실제 치료 장면까지 따라가 보았다.
그러나 모든 전립선암 환자에게 이 치료가 적합하진 않다는데,
그렇다면 어떤 환자가 중입자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을까?
■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 환자, 희망은 있다
40대 젊은 나이에 찾아온 전립선암으로 절제 수술을 받아야 했던 이성행(62) 씨.
지난 17년간 여러 번 암이 재발했고,
결국 뼈와 간까지 암이 전이돼 큰 고통을 겪었다.
기존 항암제와 호르몬 억제제에 반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그는 ‘PSMA 맞춤 방사성 치료제’를 선택했다. 전립선 특이 막 항원(PSMA)에 결합해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사성 의약품,
과연 치료 효과는 어떨까?
출처: 생로병사의 비밀 KBS1 TV
젊음을 지키는 저속노화 슈퍼푸드 TOP 10, 과학이 증명한 효과
“노화는 피할 수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건강한 식단 하나로도 우리 몸은 놀라울 정도로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슈퍼푸드’라 불리는 식품들이 저속노화(슬로에이징)
tmiso.kr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식단, 매일 챙겨야 할 식재료 7가지
노화를 멈출 순 없어도, 늦출 수는 있습니다.현대인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저속노화'는 식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항산화 식단이 있습니다.오
tmiso.kr
레제너러티브 농업 기반 식품! 왜 지금 선택해야 할까?
목차식품 산업과 기후 위기건강한 식품은 건강한 토양에서윤리적 소비,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레제너러티브 식품이 만드는 미래실천 방법: 지금 당장 시작하는 방법식품 산업과 기후 위기우
tmiso.kr
레제너러티브(재생) 농업이란 무엇인가?
목차레제너러티브 농업이란?기존 농업과의 차이점레제너러티브 농업의 핵심 원칙레제너러티브 농업이 필요한 이유레제너러티브 농업이란?레제너러티브 농업(Regenerative Agriculture) 은 단순히 농
tmiso.kr
유기농(Organic) 먹거리가 전부일까?
목차유기농이란 무엇인가?유기농 식품의 장점유기농의 한계유기농을 넘어서는 새로운 흐름유기농이란 무엇인가?유기농(Organic) 식품이란, 합성 농약이나 화학 비료 없이 재배된 농산물과 그 가
tmiso.kr







